반응형

장염 옮나요 라는 의문이 있었습니다. 장염은 장에 염증이 생겨 소화 기능에 문제를 일으키는 병인데요. 장염은 흔히 볼 수 있는 질환으로 저와 가까운 사이의 지인이 증상이 잦았습니다. 저는 장이 튼튼한지 장염을 그리 많이 앓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한번 앓을 때는 정말 살기가 싫어질 정도로 힘들더군요. 제 지인은 장염이 자주 걸려서 참 난감한 상황들을 많이 겪었습니다. 시간 맞춰 약속장소에 가야 하는데 화장실에 가느라 늦는 일도 많고 음식을 가려 먹어야 하니 같이 식사하기도 힘들었지요. 저는 장염 옮나요 라는 질문을 그때부터 생각했었습니다. 병원과 내과에서 알려주는 장염 옮나요에 대한 해답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장염 옮나요장 건강

장염은 상한 음식을 먹을 때 많이 나타납니다. 세균성 장염이라고 하는데요. 세균성 장염이라면 잘 옮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런데 안심하면 안될 것이, 장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다양하고 환경과 나이에 따라 바이러스가 달라지는데 전염이 되는 장염이 있다는 것입니다. 복통과 설사, 잔여감, 발열, 구토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장염은 보통 세균성보다는 바이러스성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세균이 원인이 되어 발병하는 경우는 여름에 많다고 합니다. 저는 그 사람의 침에 의해 옮지 않을까 걱정이 많아서 제 지인이 장염에 걸렸을 때 슬그머니 피하기도 했던 기억이 있네요. 내과 병원에서는 장염에 대해 옮길 수 있다고 이야기하는지 물어보았습니다.

장염 옮나요장염에 걸리면 이런 표정이 됩니다

내과에서는 손이나 다른 접촉을 통해 장염이 옮겨질 수 있다고 이야기하는데요. 면역력이 좋다면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이겨낼 수 있어 큰 증상으로 이어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영유아의 경우 장염이나 설사가 잦은 것도 면역력이 원인이 되겠네요. 될 수 있다면 장염에 걸린 사람과 접촉을 피하고 손발을 깨끗하게 씻어 장염을 미리 차단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장염 옮나요고통스러운 장염

특히 노로바이러스 같은 경우 장염 증상이 사라진다고 해도 2주간은 대변으로 바이러스가 방출되기 때문에 항상 손을 깨끗이 씻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기들이 장염에 걸리면 옮지 않도록 3일 정도, 증상이 개선된 뒤에도 3일 정도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보내지 말라고 권고하지만, 맞벌이 엄마·아빠가 있는 집에서는 힘들겠지요. 영유아 장염의 대표적 원인인 로타바이러스는 사람 사이 접촉으로 옮긴다고 하니 음식이나 물, 장난감 등을 깨끗하게 잘 관리해야 할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장염에 걸린 사람은 정말 조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나도 모르게 다른 사람에게 장염을 옮기게 될 수도 있으니 말입니다. 모두 건강하시길 바라며 옮길 수 있다는 것을 다시 알려드리며 글을 마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