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카톡 삭제기능 안됨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메신저로 자리 잡은 카카오톡. 이제는 너무 깊이 자리 잡고 있어서 안 쓰고는 생활할 수가 없습니다. 회사에서도 카톡으로 일하는 수준까지 와버렸고 카톡페이도 없으면 섭섭합니다. 카톡 삭제기능 안됨에 관해 이야기하기 전에 먼저 그 기능에 대해 알아볼게요. 삭제하기는 유용한 기능인데요. 저는 삭제기능이 아주 유용하다고 생각해요. 대화하다가 내가 메세지를 잘못 보냈을 때 상대방에 보기 전, 본 후에라도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인데요. 단체 대화에서 아주 유용합니다. 뭔가 잘못 보냈을 때 삭제하고 다시 보내면 오해가 생길 일도 적어지고 명확하게 의사소통이 될 수 있으니까요. 카톡 삭제기능 안됨을 물어보시는 경우가 많은데 왜 안되는지 어떻게 해야 지울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삭제된 메세지입니다. 라는 문구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카톡 메세지를 지우는 건데요. 내가 보낸 메시지를 취소하고 다시 보내야 할 때 많이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삭제된 메세지라고 뜨는 것마저도 없었으면 좋겠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기능을 악용하는 경우가 꽤 생길 것 같아서 카카오에서 이렇게 만들어 놓은 것 같습니다. 뭐든지 장단점이 있지만 저는 지금 삭제가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삭제하는 방법은 내가 보낸 메세지를 꾹 길게 누르면 메세지에 대한 기능 창이 뜨고 그중에서 삭제를 선택하면 됩니다. 삭제할 때도 두 가지 선택이 가능한데요. 모든 대화 상대에게서 삭제해야 상대방에게 보이지 않게 됩니다. 나에게서만 삭제는 내 대화창을 깔끔하게 정리할 때만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른 사람은 계속 볼 수 있게 되는 거예요.

삭제기능이 되지 않는 이유는 삭제할 수 있는 시간이 지나버려서입니다. 카톡에서는 5분이라는 시간 안에 모두에게 보낸 메세지를 삭제할 수 있게 했습니다. 시간이 지난 후 삭제하려고 하면 나에게서만 삭제됩니다.

아마 악용하지 못하도록 시간제한을 둔 것 같은데요. 내가 메시지를 보내고 5분이 지난 상태라면 지우지 못합니다. 나에게서만 삭제 가능합니다. 5분 안에 메세지들은 내가 원하면 삭제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5분이 지난 상태라면 원래 글은 남겨두고 아래에 잘못 보낸 거라 하고 다시 수정했다고 해야겠지요.

반응형

+ Recent posts